인체 면역 공부

ING... 2019. 4. 26. 00:00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자율신경 시스템 

교감신경계 (신체의 흥분을 담당) 과 부교감신경계 (신체의 안정을 담당) 가 이루는 시스템이다. 이 완급의 균형이 우리의 모든 행동을 만들어 낸다. 신체의 모든 질병은 자율신경과 관련이 있다.

면역계

인체는 외부에서 침입해온 나쁜 이물질(항원 抗原)을 제거하려는 물질(항체 抗體, 면역 글로블린)을 만든다. 이렇게 항원과 항체가 반응하는 것을 면역반응 이라 한다. 한번 형성된 항체는 똑같은 항원이 우리 몸에 침입할 때는 면역반응을 일으켜 항원을 제거한다.

뼈의 골수에는 장차 적혈구, 백혈구 등의 기본이 되는 간세포(幹細胞 ‘줄기세포’)가 만들어지는데, 주로 척추, 늑골, 흉골, 골반, 대퇴부, 팔다리뼈와 같은 큰 뼈의 골수에서 만들어진다.

백혈구에서는 6가지 종류의 백혈구 세포들이 면역 세포 역할을 한다.

세포질 형태에 따라 무과립성 (임파구, 단구) 과 과립성(호산구,호염기구,호중구)로 분류한다.

T-임파구(림프구) - 항원 정보 인식과 기억, 항체 생산 및 억제 명령. 역할에 따라 킬러T, 헬퍼T, 서프레서T로 분류한다.

② 내추럴 킬러 세포 (NK세포) - 인체 안에 1억개 정도가 있다. 간과 골수에서 성숙하며 바이러스와 종양을 공격한다. 비정상세포를 발견하면 세포막을 녹여 구멍을 내고 세포질을 분해하거나 세포질 안에 물과 염분을 넣어 세포를 자살시킨다.

B-임파구 - T-임파구의 명령에 의해 형질세포로 변하고, 면역 글로블린 생산

단구“單球 (조직내에서는‘마크로파지')” - 항원을 잡아먹으며, 항원 정보를 T-임파구에 전달

호산구‘好酸球’  - 알레르기 반응에 참여하는 주요세포나 기생충을 공격하여 염증을 억제함.

호염기구‘好鹽基球’ - 조직내에서는 비만세포’ (IgE 항체와 결합한 상태에서 항원과 다시 반응하여, 히스타민 등 방출) T세포로부터 신호를 받아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발생요소를 내보낸다. 염증은 미생물에 대적해 싸우는 좋은 무기지만 그와 더불어 정상 세포도 파괴한다.

호중구‘好中球’ - 혈액으로부터 감염된 세포로 가장 먼저 이동, 항원과 항체 복합물을 먹는 최전선 방어군. 백혈구중 가장 많으나 먹어치우는 능력이 적어 약간만먹고 죽는다. 이 호중구의 시체더미가 고름‘농(膿)’ 이다.

항원을 퇴치하는 과정

가. 단구“單球(마크로파지)

혈액 따라 순찰하다 바이러스/세균을 발견하면 호중구와 함께 핏줄 밖으로 나가 대식세포가 되어 박테리아를 잡아먹는다.  (많이 먹기 때문에 大食세포라 부른다)
적을 둘러싸서 먹는 방법과 분해하여 먹는 방법이 있다. 잡아 먹지 못하는 이물질에는 자체의 표식을 해 두고 이 표시를 T-세포에 알린다.

※ 대식세포 - 정착성 대식세포와 혈액 속에 있는 세포 두 종류. 대부분은 정착성이며 항원이 침입하면 잡아먹거나 독을 내보내 제거하고 림프구로 항원을 보내 면역 반응을 만든다. 

나-1. 킬러 T 세포

단구가 표시해 둔 이물질을 잡아먹는다. 이 때 세포성 면역반응이 일어남.

나-2. 헬퍼 T 세포

단 구가 표시해 둔 이물질 중 일부를 B-세포로 전달하여 항체를 만들게 함. 독성 없고 항원을 죽이지도 못하지만 다른 면역세포들을 활성화 시키고 지휘한다.  B세포가 항체를 만들거나 킬러T세포를 활발하게 하고 단구(대식세포)가 항원을 잡아먹는 활동을 돕는다.

HIV바이러스는 이 세포를 감염시켜 숫자를 줄임으로서 면역체계를 마비시킴.

마 크로파지로 부터의 표시를 인식한 헬퍼 T-세포는 활성화되어 더 많이 증식하면, 인터로이킨(Interleukin Ⅰ 및 Ⅱ), 인터페론(Inetrpherone) 등과 같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물질을 생산함. 이런 활성화 물질을 총칭하여 ‘림포카인’이라고 하는데, 약 50여 종류가 있다고 한다.

인터페론은 갖가지 면역세포, 암세포, 바이러스를 활성화시키고 암세포와 바이러스를 공격한다.

나-3. 서프레서 T 세포

비상사태시에 임파구가 너무 많이 생산되는 것을 막는다.항체가 충분히 만들어진 후  림프구를 억제하여 면역 활동을 중지시킴.

다. B-세포

헬퍼T세포가 림포카인을 분비하면 이 자극을 받아 '프라즈마셀(형질세포)'로 변형되어 외적에 대응하는 항체(면역 글로불린)을 생산한다.

라. 면역 글로불린 (감마 글로불린)

면역 글로불린(Immuno-globulin)의 머라글자를 따서 IG 라 씀. 다섯 가지 종류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

* 침입해 온 항원을 둘러싸서 무력화

* 단구(마크로파지)의 대식 작용을 도움

* 킬러T 세포가 항원을 파괴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듬

* 스스로 항원과 반응하여 면역반응을 보임.

① IgG: 면역 글로블린 중 가장 많음. 바이러스, 세균을 제거함

② IgA: 침이나 기관지의 분비물 중에 많이 포함됨.

③ IgM: IgG와 같은 구실. IgG보다 더 빨리 생산됨.

④ IgD: 임파구 표면에 많다.

⑤ IgE: 편도선, 기관지, 소화관 등의 점막에 많음.  I형 알레르기를 유발.
IgE항체는 보통 혈액중에 미량 포함되어 있는데, 알레르기 환자 때는 정상인의 40-50배로 증가함.


T-임파구를 숙성시키는 기관은 흉선(胸線)이고, B-임파구를 숙성시키는 기관은 장관 파이에르판(Peyer 板) 임파 조직이며, 마크로파지를 성숙시키는 기관은 비장(脾臟).


참고 자료 : http://jdm0777.com.ne.kr/inche/INCHE-1.htm

지식채널e 면역계 https://www.youtube.com/watch?v=TDMqtMOzdsQ

면역을 똑똑하게 올리는 방법 : https://www.youtube.com/watch?v=fHEqSs1OVbU

'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만드는 레시피, 롯지 더치오븐,  (0) 2020.05.12
인체 면역 공부  (0) 2019.04.26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