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D 루팅과 롬업을 하다.

HOWTO/IT | 컴퓨터 2012. 10. 30. 18:24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루팅. 폰 산지 8개월 째 만에 마음먹고 드디어 성공했다. 아무리 카페에 들락거려도 루팅에 대한 느낌이 나오지 않아 거의 포기하고 있던 차. 블투 키보드를 샀는데, 이게 폰에 안 맞는다. 내 폰엔 무슨 SPP방식의 기기가 맞는다는데 블투 키보드의 99%는 많이 사용되는 HID방식이라 (휴먼 인터페이스 디바이스 = USB장치 꽂을 때 이런저런 이야기 나오는데!) 내 폰에서는 못쓴단다. 유독 디자이어 HD가 그런 한계가 있다네. 디자이어HD의 정품 운영체제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루팅을 해서 HID방식을 지원할 수 있게 하면 된다고 어딘가 써 있었다. 

그것도 그렇고, 폰의 폰트를 바꾸는 것도 루팅이 되어 있어야 한단다. 

맘 먹기가 너무 어렵다. 사실 세 번 이상 루팅을 시도해 보려고 카페를 기웃거리다 결국 포기했었기 때문에. 

그러다 어느 블로그의 글 (http://danbis.net/10187)을 보고 용기가 났다. 그 블로그도 디자이어 HD를 사용하던 분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게다가 디자이어 HD용으로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4.1 젤리빈까지 롬업할 수 있는 롬파일이 나왔다는 반가운 소식. 용기를 내 봤다. 목표는 4.0.4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내 폰을 바꾸는 일.

카페에 다시 들렀다. 디자이어 모임에서 루팅 팁과 자료실을 기웃거리다 몇몇 게시물의 내용과 아래 게시물의 내용을 읽고 따라해 보니 대강 개념이 들어 왔다.

DesireHD (DHD)루팅 과정

디자이어 HD의 루팅과정은 다운그레이드[각주:1], 루팅, S-OFF, 리커버리, 롬업의 5단계로 진행된다. 

(사진출처:네이버HTC카페 후야님의 자료)
참고 게시물 : http://cafe.naver.com/htc/606760 참고 게시물에 따라 진행됩니다.

[준비 과정]

1) 폰에 연결하여 커맨드작업을 해야 하므로, USB를 통한 커맨드작업을 폰에서 허락해야 한다.

PC와 폰을 연결해야 하므로 PC용 driver(아래)를 설치해야 하고, USB케이블로 PC와 폰을 연결해야 한다.

htcdriver.sfx.part1.exe 

htcdriver.sfx.part2.rar


2) KT_KR_1.43.1010.2_Radio_12.28b.60.140e_26.03.02.26_M_release_158060_signed 파일을 찾아서 받아야 한다.
이것은 디자이어의 정식 2.2 프로요 롬파일이고 여기서 다운그레이드에 사용할 rom.zip 파일을 추출하여 PD98IMG.zip 로 이름을 바꾸어 USB로 연결한 폰의 SD카드에 넣어둔다. (이동식디스크모드로 설정, 자세한 추출 방법은 참고게시물 안)

rooting.zip

3) 위 파일을 c:\rooting 에 압축을 푼다. PC로 폰에 연결하여 작업해야 하는 모든 작업도구가 이 폴더 안에 들어 있다. 

[실행]

폰 연결 상태를 "충전만" 으로 바꾸고 작업을 시작한다. 다운그레이드 작업의 대부분은 커맨드 상태에서 폰에 연결하여 작업을 하게 된다. 

1) 참고게시물의 Downgrade 항목을 진행한다. adb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필요한 파일을 폰에 넘기고, adb shell 명령으로 폰에 접속하여 작업한다.

2) 폰 재부팅 후 폰에서 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이 때 PD98IMG.zip 파일을 SD카드에 미처 넣지 못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폰을 USB에서 뽑고 SD카드를 분리하여 컴퓨터에서 복사해 넣으면 된다.

3) 폰이 최종 재부팅되면 다운그레이드 된 상태의 새 폰처럼 만들어진다. 2011년의 출시당시 폰. 설정 화면이 진행되는데 대강 설정하고 진행한 뒤 참고게시물의 Rooting 항목을 진행한다.

4) 루팅이 끝나고 S-OFF작업/리커버리 설치 작업을 진행한다. 

5) 모든 작업이 끝나면 롬업 할 롬을 구해야 한다. 일단 4.0.4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을 http://cafe.naver.com/htc/743332 게시물에서 구했다.  이 롬 이름은 miuiandroid_ace-KOR 2.10.26 버전인데 대륙에서 만든 것을 오모시로님과 pajel 님이 번역한 것이다. 간간이 한자가 나온다. ㅎㅎ

[후기]

롬 업 후 화면은, 신세계... 새 폰을 산 것 같다. 블루투스 키보드와 페어링도 무지 잘된다.  롬업하려면 폰의 내용을 싹 지우고 롬업을 해야한다는데, 설명된 대로 다 지우고 롬업까지 했는데 찍어 놨던 사진, 문서들이 다 있다. 연락처나 문자메세지는 하나도 없지만 모조리 다 지워지는 건 아닌가 보다. 

새 롬에 구글 플레이가 없는 것이 단점이다. 중국 롬이라 구글을 제한하나 보다. http://goo.im/ 사이트에서 아이스크림샌드위치용 gapp(구글 앱스 gapps-ics-20120429-signed.zip) 를 검색하여 다운로드한 뒤 SD카드에 넣고 설치하면 되는데 이 파일을 설치하려면 리커버리 모드에서 시작해야 한다.

폰을 끄고 전원키와 볼륨다운 키를 눌러 폰을 리커버리 모드에서 시작한 후 install zip from SDcard 메뉴를 이용해 설치한다.

[설치 후 화면]




  1. 디자이어의 최신 버전(2.3.5 진저브레드)으로 업그레이드 된 기기의 경우 루팅 자체가 막혀 있으니 예전 소프트웨어 버전(안드로이드 2.2 프로요)으로 내려야 한다. 이 내리는 과정을 다운그레이드라고 한다. [본문으로]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