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깐풍기 만들기, 깐풍황태 만들기, 간단한 깐풍소스

HOWTO/생활기술 2016. 6. 5. 16:03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깐풍소스

굴소스 1, 간장 2, 설탕(올리고단,맛술..) 3, 식초 2 . 

다진마늘 1 고추가루 1 식용유

고추가루에 기름 둘러 가열 ▶ 다진마늘 넣어 볶고 ▶ 피망(파) 볶고 ▶ 소스 넣어 볶는다.

깐풍기

[재료]

닭다리살 200g, 튀김용 전분 4ts, 계란 1개, (밑간양념:소금,후추,청주) 다진 마늘 1ts, 다진파 3T, 홍고추 1/2개, 청피망1/2개, 건고추2개 

소스 재료: 고추기름 3Ts, 청주 1Ts, 닭육수 4Ts, 진간장 2Ts, 식초 2Ts, 설탕 2Ts, 백후추 1/2ts, 

[만드는 법]

1) 닭다리살은 껍질과 기름을 제거하고 3c*3cm 크기로 사각 썰기하여 소금, 후추, 청주로 밑간 하여 버무리고 계란 전분을 넣어 튀김 반죽을 한다. 

2) 파, 마늘, 홍고추, 청피망은 잘게末 말썰기 하고 건고추는 2cm길이로 어슷 썰기 하여 준비 한다. 

3) 180도 기름에 1의 닭고기를 한 개씩 넣어 바삭 하게 두 번 튀겨 낸다. 

4) 달구어진 후라이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건고추를 넣어 고추가 절반 정도 검게 볶아지면 2의 야채들을 마늘, 파 순으로 넣고 볶다가 나머지 야채를 모두 넣은 후 청주를 넣고 육수를 넣은뒤 나머지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 준다. 

5) 4의 양념이 끓으면 화력을 가장 강하게 한 후 3의 튀긴 닭고기를 넣고 순간적으로 튀김 속으로 소스가 배어 들어 가도록 볶아주어 완성 접시 에 담아낸다. 

[조리 포인트] 

1) 4의 조리과정은 3의 조리과정과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튀김을 두 번째 튀길 때 한쪽 에서 조리를 하도록 하고 튀겨낸 닭고기를 조리한 소스 에 넣을 때(5의조리과정)기름에서 튀김을 건져서 곧바로 소스에 넣을 수 있도록 한다. 

2) 닭고기 튀김의 크기와 양에 비례하여 소스의 양을 맞추어 소스와 튀김 을 버무릴 때 적당히 소스가 배어 들어가면 남는 소스가 없도록 소스 의 양을 딱 맞추는 것이 좋다 (소스가 많으면 튀김이 바삭 하지 않고 눅눅 하며 소스가 적으면 양념이 배이질 않아 맛이 떨어질 수도 있다.) 

3) 고추기름과 후추의 메콤함과 세콤 달콤한 맛을 잘살려 주는 것이좋다 

[팁]

육수는 적당히. 청주+간장+식초만으로 소스를 만들기도 함.
순살 닭1마리 요리 시 소스를 만들때 육수는 1국자이하. 종이컵 2/3컵 정도. 청주 사용 시 청주의 양을 고려해 육수의 양을 조절. 소스의 양이 튀김 닭의 표피에 묻을 정도면 OK. 접시에 소스가 살짝 나올 정도. 

정리한 레시피 

황태깐풍(내가정리한레시피).hwp



 맛짱 블로그 캡쳐입니다. http://matzzang.net/1246

 

 

tags :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