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공부 (교육용)

HOWTO/자가맥주 2018. 9. 13. 15:26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다나와검색해 보니 hmall에 쿠퍼스 키트 23리터 용량이 3만원선에 거래된다. 이것 좋은데


맥주 관련 사이트 

비어스쿨 - 캔으로 제작. 23L 1캔 35000원+드라이몰트18000원 , 프리미엄 캔 60000원

비어머신 - 10L용기로 제작. 믹스 1봉 25000원

비어나라 - 썬비어 제조기 업체. 2/4/5L 케그+포싯 판매, 문톤스 원액(10L용/32000원) 쿠퍼스원액 취급처

서울 홈브루 - 맥아 추출물 (익스트랙트)를 이용한 양조법

extract instruction.pdf  병 세척기(유튜브) 와 병 건조기 (유튜브) 판매

크라프트 브루어리 - 전체 곡물 작업 사이트 


맥주 만들기 간단 과정 

방법1) 발효조와 캔을 이용한 작업 (비어스쿨 키트 사용)

1. 세척 (소독용 에탄올 + 물 1:1 스프레이, 5분 후 세척)

▶ 스프레이에 소독용알콜을 넣고 모든 도구에 골고루 분사 , 5분 후 세척해 낸다.

2-1. 효모 수화 (작은 그릇, 30도이상의 물, 설탕 약간, 티스푼)

▶ 작은 그릇에 30도 정도 따뜻한 물에 설탕을 넣어 녹인 후 캔 위 봉지 안 효모를 섞어 둔다. 10분.

2-2. 원액캔 녹이기 (5리터 이상 큰 냄비, 버너, 싹싹이, 캔오프너

▶ 큰 냄비에 물 2리터 정도 넣고 팔팔 끓인 후 캔을 열고 중탕하여 데움. 데운 원액을 발효조에 붓기

▶ 3~4리터의 더운 물을 붓고 설탕,또는 드라이몰트를 잘 섞기

3. 혼합 / 에어레이션 (교반기, 핸디드릴, 생수 20L)

▶ 발효조에 생수를 20리터 추가하며 잘 저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준다. 

▶ 마지막 단계에 수화된 효모를 붓고 살짝 젓는다.

5. 에어락 1차발효 7~10일 (소주 약간)

▶ 뚜껑 덮고 에어락에 소주를 약간 붓고 밀폐한다. 이 후 7일 이상 에어락 상태를 관찰. 


방법2) 비어머신 작업 (비어믹스 스타터 키트 사용)

1. 머신 세척, 조립 (소독용 에탄올 + 물 1:1 스프레이, 5분 후 세척) 

조립 후 물 넣고 3분간 물이 새는지 체크하기

2. 생수 넣고 비어믹스 투입 (생수 10L)

▶ 비어머신을 조립, 생수를 2리터 정도 넣고 비어믹스를 붓고 잘 썪은 뒤 물을 채우고 효모를 넣는다. 

3. 비어머신 발효 7~10일

후발효

병입 + 탄산가스용 설탕보충 → 2차발효 (4~7일)


보당 

- 캔으로 맥주를 만들 때 알콜을 만들기에 부족한 당분을 보충하는 작업을 보당이라고 한다. 당화 가능한 스프레이몰트를 이용하는데 1KG에 17천원정도다.  보당 재료로 설탕, 물엿, 꿀이 쓰인다. 조청도 가능하다. 

전체발효되는 백설탕을 사용하면 드라이해지고 잔유물이 남는 몰트, 조청, 꿀 등을 사용하면 특유의 향취가 난다.


<김포지회 맥주만들기 준비>

맥주만들기.pptx

 


구매 재료 

비어머신 사이트

* 비어머신 조립가이드 (클릭)

* 비어머신으로 맥주 제조 가이드

비어머신 + 물 + 비어믹스 (10리터용)

7일 상온발효 4일 냉장 숙성

비어머신, 비어믹스1 탄산가스 내압뚜껑, 1L페트 15개 설탕 1봉지 (5*100개) 125000원

비어믹스 1 25000원 (10L)  + 시트라 홉 9900원 (3회분)

10리터 16만원 


비어스쿨 

맥주만들기 세트 38L(물꼭지포함) , 비중계, 메스실린더, 온도계 1.5L Pet 16개 뚜껑 20개 용기소독제

65000원

프리미엄 원액 3kg 6만원 23리터용

일반 원액 1.7kg 35천원 드라이몰트 0.5kg 9천원

http://beerschool.co.kr/product/list.html?cate_no=37

23리터 주조용

세트 1 65000원

APA 3kg 6만원 (프리미엄 원액 캔 3kg) 도합 12.5만원 



2016.9.28 맥주교육 참고자료

<맥주>

중세 유럽 수도원에 막강한 주조 권한이 부여됨.

바이에른 지방에서 추운 겨울에 빚는 하면발효 방식 도입.

냉동기의 보급으로 연중 하면발효 맥주 생산됨

<즐기는 법>

떼루아 (원산지) 주원료 (홉, 맥아, 효모, 물), 스타일, 맛과 향, 맥주잔 등

<맥주재료>

물 : 연수와 약경수, 경수. Mg.Ca함량기준. 끓여서 연수로 만들거나 방치하여 성분을 날리는 법으로 연수화

홉 : 거품생성, 쌉쌀한 맛/향, 방부작용. 종류는 산도별 비터용/아로마용/중간용으로 나뉨.


효모 : 

상면발효 (PA, Stout, Porter, Weissen, Barley wine, Bitter)

PA :  라거보다 홉 함량이 1.5~2배. 마일드, 페일, 브라운, 인디아 페일 등으로 구분

Stout : 맥아를 검게 굽는다. 홉을 많이 사용, 맛이 진함. 기네스는 질소 가스를 사용

Hefe Weiss (효모가 살아있는 밀맥주라는 뜻) 밀 맥아를 50% 이상 사용.

발리 와인 (보리 와인) 8~12% 오랜 숙성 기간. 전통적 영국 에일


하면발효 (Lager, Pilsner, Bock, Dunkel, Wien, Munchen, Helles, Dortmund)

Lager : 5~12도에서 발효 후 1~3개월 숙성

Pilsner : 연수를 사용한 황금색 맥주. 

Bock beer : 겨울 숙성, 봄에 즐김. 효모 찌꺼기를 발효에 사용, 짙은 색, 6.5% 정도

Helles (Lowenbrau) : 가벼운이라는 뜻.


자연발효 (Lambic)

발효 후 숙성 기간이 2~3년. 공기노출시켜 맥즙에 야생효모가 섞여 발효하게 만듦. 


<마시는 온도>

라거 : 3~7도, 에일 : 5~10도 하면발효류들은 손의 온기가 전달될 수 있도록 잔을 구성하며 라거류는 온기자ㅓ달 차단하도록 잔을 구성함.


교반기 구입 : http://item2.gmarket.co.kr/Item/DetailView/Item.aspx?goodscode=768620968


신의 물방울(맥주).pptx

맥주만들자.xlsx


맥주만들기.hwp


미스터비어 FAQ

26 [기타] 맥주만들기에 필요한 양조단위는 어떻게 되나요??   
맥주 자가양조가 외국에서 도입된 것이다 보니 외국 서적이나 외국 인터넷 사이트의 맥주 레시피를 참고할때 외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단위'를 우리나라에서 이해하기 쉬운 단위로 정리했습니다. 1l = 1.000ml = 1,000cc 미국 1gallon = 4quart = 8pint = 16cup = 3.785l ** 단 영국식 갤런은 1gallon = 4,546ml 입니다. 1cup = 16Tablespoons(Tsp,테이블스푼) = 237ml 1tsp(teaspoons) = 5cc = 5ml 1Tsp(Tablespoons) = 3tsp(teaspoons) 1kg = 1,000g
25 [기타] 맥주병이 찌그러지거나 터지는 원인?   
간혹 병입후 맥주병이 찌그러지거나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내압용병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정상적인 홈부루 과정을 준수하시면 괜챦습니다. (맥주병이 찌그러지거나 터지는 원인) 1. 내압용병(맥주병,사이다병,콜라병)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내압용 PET병이란 맥주나 탄산음료 등과 같이 강한 탄산을 가진 제품들의 병입에 쓰이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생수병과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병 바닥이 평평하지 않고 들어가 있습니다.) 2. 병입시 설탕량이 과다한 경우(적정 설탕량을 넘지않도록 한다.) 3. 충분히 탄산화가된 상태(3주경과후)에서 냉장보관이나 서늘한 곳에보관하지 않은 경우 4. 내압용병을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오랜 재사용으로 내압용병에 결함이 생긴 경우 ** 주의 : 특히 양주병이 튼튼하게 생기고 멋있어서 양주병에 맥주를 병입하여 터지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양주병은 내압병이 아니기때문에 쉽게 터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양주병은 유리조각이 산산조각나면서 터지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양주병은 절대 사용금지입니다. (방지대책) 1. 절대적으로 내압용병이 아니면 맥주병입용 용기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2. PET병이 아닌 유리로된 내압용병에 병입시에는 PET병에 사용하는 설탕량의 80%이하의 설탕을 병입시에 넣습니다. 3. 2~3주정도가 지나면 탄산화가 완료되므로 가능하면 냉장(라거링)보관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 합니다. 4. 병입후 골판지박스등에 넣어서 필히 위쪽에 덮개를 덮어서 보관 합니다. 5. PET병에 병입하는 경우에는 자주 점검하여 터질듯이 단단해진 페트병은 냉장고로 이동하여 보관 합니다. (PET병의 경우 오랜 재사용시 PET병은 뚜껑이 밀려서 열리는 경우 터지기보다는 뚜껑이 밀려올라 가다가 탄산이 빠집니다.그리고 뚜껑이 안밀리면 밑부분의 딱딱한부분이 균열이 가서 깨져나갑니다.터지기전에는 배가 불러오든지~ 목부분이 팽창한든지 하고요~ 페트병 재사용할때에 밑부분을 잘 살피고 사용하세요.오래사용한 PET병을 자세히 살펴서 균열이 짜글짜글 간 페트병은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6. 우리나라 병맥주는 병을 세척해서 다시 쓰기 위한 재사용을 위해서 만들어진 거지만 외국 병맥주는 깨서 다시 만드는 재활용 입니다. 그러다보니 병이 아무래도 좀 약합니다. 되도록이면 사용 안하시는게 좋고 사용 하신다면 종이 박스 안에 넣어서 베란다에 두십시요.
24 [기타] Mr. Beer맥주를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생맥주집에서 맛볼수 없나요 ?   
일반상점에서 팔수 없는 이유중의 하나는 Mr. Beer의 맥주는 살아있는 효모가 병속에서 계속 발효하는 생맥주이기 때문입니다. 장기간의 보존을 위하여 열처리로 효모를 죽이고 필터로 걸른 일반공장맥주와는 다릅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Mr. Beer맥주'를 수입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맥주를 제조&판매 하기 위해서는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현행 국내법상에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외국처럼 소규모의 맥주양조업자들의 다양한 맛을 볼 수는 없는게 현실 입니다. 물론 생맥주집 등에서 판매할 수는 없지만, 주인장께서 단골손님을 위하여 '공짜'로 맛을 보여주는 것은 상관이 없겠지요.
23 [기타] 맥주를 자주 담그기 때문에 PET병이 모자랄 경우에는 ?   
맥주를 자주 담그시는 분 혹은 장기간숙성된 맛을 원하시는 분은 때로 Mr. Beer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PET병이 모자를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일반PET병을 사용해도 맛에는 무방합니다. 단, 반드시 소독을 해야하며, 보다 중요한 것은 내압형PET병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일반생수병이나, 간장병 PET병이 아닌, 콜라나 사이다 PET병처럼 탄산가스의 압력에 견딜 수 있는 병울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한 병들의 특징은 Mr. Beer가 제공하는 PET병처럼 병아랫부분이 중앙으로 모여지는 모양이 기본입니다.
22 [완성된맥주] 맥주 맛이 밋밋한데요 ?   
맥주 안에 탄산이 없는 이유는 다음 세가지 중의 하나입니다. 1) 병에 충분한 설탕을 넣지 않았다. 혹은 보틀링 이전에 설탕 넣는 것을 잊었다. 병에 설탕 넣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리고 실온에서 최소 7일간 보관해야 합니다. 설탕 넣는 것을 잊었다면 병 뚜껑을 열고 설탕을 넣으세요. 2) 보틀링 이후 맥주를 너무 차가운데 보관했다. 보틀링 이후에 맥주를 실온 정도의 온도에서 보관하지 않았다면, 일주일 더 20도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보관하세요. 3) 맥주 보관한 곳의 온도에서 탄산이 우러나오는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 온도가 높아질수록, 탄산이 우러나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줄어듭니다.
21 [완성된맥주] 맥주에서 너무 많은 향이 납니다 ?   
기본적으로 비어믹스에 들어있는 호프는 '쓴맛'을, 별도로 추가하는 호프는 '쓴맛'보다는 다양하고 절묘한 맛과 향의 조화를 더해줍니다. 비어믹스의 기본적인 호프정도로만 만족 하신다면 굳이 추가로 호프를 첨가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20 [완성된맥주] 맥주거품이 너무 적습니다 혹은 너무 많습니다 ?   
기본적으로 Mr. Beer는 적당히 풍부한거품을 냅니다. 거품이 적다고 생각되시면 너무 차지 않은 온도에서 컵의 중앙에 한꺼번에 맥주를 쏟으시면 됩니다. 반면 거품이 많다고 생각되시면 보다 낮은 온도에 맥주를 두었다가 컵에 따를 때는 컵내부의 벽을 타고 맥주가 졸졸 흐르도록 따르셔서 드시면 됩니다.
19 [완성된맥주] 맥주가 너무 씁니다 ?   
18 [완성된맥주] PET병 바닥에 흰 것이 있고 맥주가 흐립니다 ?   
흰 것은 발효하고 남은 비타민이 풍부한 효모이니 마셔도 좋습니다. 맥주가 흐린 것은 병을 세워서 보관하지 않았거나, 병이 흔들렸기 때문입니다. 2차발효시에 항상 세워서 보관하고 병을 흔들지만 않는다면 흐리지 않은 맥주를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병채로 마시는 것보다는 당연히 컵에 따라 드시기를 권합니다.
17 [완성된맥주] 맥주에서 과일맛이 납니다 ?   
에일(Ale)맥주에서는 약간의 과일맛이 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과일맛이 나지 않는 맥주를 좋아하신다면 Lager타입의 맥주를 PET병 상온 일주일 보관후에 추가로 수주일정도 냉장고에 보관한다면 과일맛이 사라질 것입니다
16 [완성된맥주] 맥주가 '톡'쏘는 맛이 적습니다 ?   
맥주의 톡쏘는 맛은 효모와 설탕이 작용하여 만들어지는 탄산화의 결과입니다. 톡쏘는 맛을 강조하는 국산맥주에만 익숙해져 '적당히 쏘는 맛'이 '적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는 넓고 맥주맛은 다양합니다. Mr. Beer와 같은 홈브루에서는 강제로 탄산을 맥주에 주입하지 않습니다. 효모와 당분의 작용으로 자연탄산이 만들어 집니다..
15 [완성된맥주] 맥주에서 식초맛이 납니다 ?   
원인은 제대로 소독하지 않은데서 발생하는 산성박테리아 때문입니다. 인체에는 별 해가 없지만 맥주맛은 제대로 안나겠지요. 클린져를 활용하여 발효통, 병, 스푼 등 맥주에 접촉 되는 모든 것을 깨끗이 소독하시면 됩니다.
14 [완성된맥주] 맥주가 "깨끗해"졌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깨끗해졌다는 것은 맥주가 발효할 때 만큼 내용물이 흐리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맥주는 절대 투명해지지는 않습니다. 맥주 안에 단백질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효모가 발효후에 병바닥으로 가라앉으면서 차차 맥주는 맑아집니다.
13 [완성된맥주] 라거링(Lagering)'과 '낮은 온도'는 같은 뜻인가요 ?   
Lager란 독일어로 '냉장창고'에서 온 말이지만, 양조업자들이 흔히 '낮은 온도에서의 발효를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Mr. Beer의 경우 상온발효(에일맥주)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향을 적절히 혼합 & 숙성시키기 위하여 낮은 온도에서 장기간 숙성시킬 수 있습니다.
12 [발효하기] PET병속에서 탄탄해지지 않는 것이 탄산이 생기지 않는 것 같은데요 ?   
혹시 PET병에 맥주를 넣을 때에 설탕 3스푼을 첨가하는 것을 잊으시지는 않았는지요? 그렇다면 이제라도 뚜껑을 열고 설탕을 넣고 다시 꼭 닫으시면 됩니다. 또는 지나치게 낮은 온도에 두시거나, 바로 냉장고에 넣게되면 아주 더디게 탄산이 만들어집니다. 일단 실내에 일주일이상 놔두셔서 탄탄해졌을 때에 냉장고에 넣으셨다가 드시면 됩니다.
11 [발효하기] 병속에서 며칠을 두어야 맥주 맛이 가장 좋은가요 ?   
일반적으로 보틀링(병에 맥주를 넣고서)후에 상온에서 1주일 보관후부터 마실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계절에 따라 실내온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1주일이후부터 PET병이 돌처럼 탄탄해졌을 때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주이상 상온보관한 후에 마시면 효모가 더욱 발효되어 한층 맛있습니다. 특히 과일을 넣은 맥주는 2-3주이상 냉장고에 보관한후 마시면 좋으며, 심지어 6개월정도 장기간 숙성이 필요한 맥주들도 있습니다. 때문에 한꺼번에 다 마시지 마시고, 시간을 두고 한 병씩 맛을 본 다음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숙성의 시기'를 찾으시기를 권합니다.
10 [발효하기] 아메리칸 시리즈 비어믹스에 있는 "초록색 물질"은 뭔가요?   
이것은 각각의 맥주가 독특한 맛을 낼 수 있도록 하는데 쓰이는 신선한 호프 콘 조각입니다. 발효과정에서 없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보틀링 하는데 병 속으로 일부가 들어간다면, 병 속에서 탄산이 우러나오는 동안 없어집니다.
9 [발효하기] 발효물의 바닥에 있는 흰색, 혹은 갈색빛의 물질은 무엇이고, 위에 떠 다니는 것은 뭐죠?   
그것은 대부분 바닥에 가라앉은 더 이상 활동하지 않는 이스트가 단백질과 태닌 덩어리들과 합쳐진 것입니다. 정상적인 것이고 매번 그런 현상이 있습니다. 위에 떠 다니는 물질 역시 가라앉지 않은 이스트와 덩어리들입니다. 신선한 호프를 사용하거나 신선한 호프와 아메리칸 시리즈 믹스를 사용한 경우에는 아마 작은 호프 조각일 겁니다. 이것 역시 정상적인 것이고 탄산이 우러나는 동안 없어질 겁니다
8 [발효하기] 마지막 7일째 맥주를 병에 옮겨 담지 못했는데, 맥주가 망쳐진건가요?   
전혀 아닙니다. 이산화탄소 층이 맥주를 보호하기 때문에 발효가 끝나고 최고 3주 이전까지는 병에 옮겨도 됩니다.
7 [발효하기] 발효통에서 7일이 더 지났는데도, 여전히 거품이 일고 있는데요 ?   
거품이 가라앉을 때까지 좀 더 기다렸다가 PET병에 옮겨 담으세요. 때때로 다소 낮은 온도 에서 발효시키거나 또는 오래된 효모가 뒤늦게 발효하는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6 [발효하기] 어제 맥주를 만들었는데, 효모를 넣는 것을 잊었습니다. 맥주가 망쳐진 것인가요 ?   
중요한 것을 잊으셨군요. 하지만 지금이라도 효모를 넣고 일주일간 발효를 시켜보십시오. 일주일 후에 맥주가 식초맛이 나지 않는다면 병에 2차발효를 해도 됩니다.
5 [발효하기] 며칠이 지나니 발효가 끝난 것 같은데요, 이제 맥주를 병에 담아도 될까요?   
발효가 완전히 끝나게 하기 위해 7일 정도를 그냥 두어 효모 찌거기가 바닥으로 가라앉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면 보틀링 후에 병 바닥에 효모 잔여물이 덜 남게됩니다.
4 [발효하기] 잘 발효하는지 보기위해 발효통(Keg)에서 발효하는 동안 뚜껑을 열어도 괜찮습니까?   
가급적 발효하는 동안에는 뚜껑을 열지 마시기 바랍니다. 효모가 잘 발효하는지는 2일째 정도까지는 발효통내에서 1cm정도 거품이 이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안보이시면 전등불로 비추어보면 됩니다.
3 [맥주만들기] Keg 통입구 나있는 조그만 구멍 2개는 뭔가요 ?   
발효통(Keg)안에서 맥주가 발효할 때 효모의 작용으로 탄산가스가 생겨납니다. 또한 발효되는 동안에는 외부공기가 발효통속으로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다른 맥주만들기에서는 '에어락(Airlock)'이라는 기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외부공기가 발효통으로 들어가지 않게하고, 발효통내부에서 발생하는 탄산가스가 밖으로 빠져나오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한 역할을 Mr. Beer의 Keg에서는 간단한 구멍 2개로 대신하고 있는셈이죠. 발효하는 동안 뚜껑을 꼭 닫아 두어도 내부의 탄산가스가 그 사이로 솔솔 나오고, 외부공기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 소독시 물을 넣어 거꾸로 뒤집어 보시면 이러한 구조로 인해 물이 세어 나오는 현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2 [맥주만들기] Keg와 PET병은 어떻게 세척하는 것이 좋은가요?   
제공되는 클린져는 '소독'으로 세균을 죽이는 역할과 '세척'으로 냄새를 없애는 역할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해 줍니다. Keg의 경우에는 Keg가득히 미지근한 물을 붓고 1회용 클린져의 1/2정도(나머지 1/2은 일주일 후 병입시 PET병 세척을 위해 남겨 놓습니다.) 넣은 후에 10분간 놔두면 됩니다. 그런 후에 Keg의 꼭지로 소독된 물을 흘려보내 꼭지내부도 소독이 되도록 해줍니다. 다음에 꼭지부분을 분리하고, Keg는 흐르는 물로 서너번 헹구면 되지만, Keg부속품 (꼭지,패킹,나사)은 Keg뚜껑과 함께 1리터의 물에 클린져 1티스푼정도 넣고, 10분간 담그어 놓은 후 흐르는 물로 씻어주면 됩니다. PET병의 경우, 소독은 나중에 하더라도, 가능한한 맥주를 마신 직후에 물을 넣고 세차게 흔들어주어 바닥의 효모찌꺼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놔두면 효모가 굳어 버릴 수 있습니다. 병입(Bottling)전의 소독 및 세척은 병마다 미지근한 물을 가득도 채우고, 클린져를 1/2티스푼정도 넣고 10분간 놔둔 후에 흐르는 물로 병내부를 몇 번 헹구어 주면 그리고 Keg부속품 세척방법과 동일하게 병뚜껑도 세척해 줍니다.
1 [맥주만들기] 발효통의 꼭지는 어떻게 조립하나요 ?   
발효통(Keg)의 꼭지부분을 조립하는데 필요한 부품은 3가지입니다. 발효통외부에서맥주가 흘러나오는 프라스틱꼭지, 꼭지와 발효통의 밀폐를 도와주는 패킹, 그리고 발효통내부에서 외부의 꼭지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프라스틱 암나사가 있습니다. 조립하는 순서는 먼저 꼭지의 나사홈에 고무패킹이 맞도록 돌려 삽입한 후 (이 때 고무패킹의 좁은 면이 발효통에 접촉되도록 함), 발효통구멍에 끼우고, 발효통안쪽에서 프라스틱암나사로 꼭지를 고정시켜주면 됩니다.(이때 암나사의 넓은 면이 발효통에 접촉되도록 함) 단, 맥주가 샐까봐 지나치게 조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럴 경우에 오히려 패킹이 찌그러져 그 사이로 맥주가 샐 수 있습니다.


tags :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