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넷 서버 복구기...(정리필요!)

HOWTO/IT | 컴퓨터 2009. 1. 5. 22:39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서버가 막혔다.

2001년부터 운영해 오던 아나키넷. 그 안에 군포 정보교사 모임인 군포에듀넷과 친구들의 웹사이트가 몽창 들어 있는 곳이다. 그런데 작년 중순부터 국정원에서까지 문의가 올 정도로 해킹의 표적이 되었기에 우리학교 집선을 관리하는 군포교육청에서 아예 아이피를 막는 조치를 취했다.

사실, 2년 정도 업데이트 꾸준히 하도록 해 두었던 윈도 서버여서 조금 안일하게 대처한 내 잘못이라, 할 말은 없다. 그런데 웃기는 게 8년의 운영이력이 있는데도, 간단하게 막힌 서버에 대해 포기하고 지낸지 5개월이 지나도 별 무리가 없네. ㅋㅋㅋ

하지만 아예 문 닫아 버릴 수도 없고... 해서.

[준비된 것]
1. 내 도메인
2. 원본 서버 자료가 들어 있는 하드디스크

[작업 순서]
1. 델 미니 놋북의 아이피를 공유기의 NAT기능을 이용하여 80,21 포트만 외부로 연다.
2. http://kr.dnsever.com 에서 내 도메인을 등록한다. (일단 내 도메인이 델미니가 접속되어 있는 유동 아이피를 가리키도록)
3. 외장 하드 (LG제품/USB일체형전원)를 구입하여 홈페이지 자료를 백업해 둔다.
4. http://apmsetup.com/board.php?bid=505&bs_type=&bs_str=&pg=0&mode=view&uid=18751 에서 apmsetup6 무설치버전을 받는다. (이넘은 외장 하드에 설치한다)
5. http://mr-dust.pe.kr/478 에서 ftp서버를 받아 외장하드에 설치한 뒤 실행/설정한다. (이것 역시 무설치)
6. apmsetup6 무설치버전과 ftp서버를 실행하고 디렉토리 설정을 한다.

7. 이러면 델 미니 설정에는 상관 없이 외장 하드에만 APM과 ftp까지 완벽하게 설치. 평소엔 델 미니를 이용해 웹 서비스 하다가 유사시엔 외장하드만 빼내어 다른 시스템에 달고 웹 서비스를 할 수 있다~~~ 룰루~~

8. 주의. apmsetup이 무설치 버전이기 때문에 종료 후 다시 시작하면 모든 것이 초기화 되니, 아파치 서버의 conf파일은 백업해 두었다가 다시 서버 시작하고 나면 복원해 주어야 한다.
tags : ,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