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의 DIY - 샤워실 수전 교체하기

HOWTO/생활기술 2009. 3. 17. 23:15    Print Friendly Version of this pagePrint Get a PDF version of this webpagePDF
얼마전부터 욕실 바닥에 계속 물이 고여서 이상했었는데 알고 보니 수전이 약간씩 새고 있더군요.
이걸 교체를 해야 하나 아니면 패킹 같은 것만 교체하면 되나, 검색도 많이 해 봤는데 아래 사진에서와 같은 일체형 수전은 교체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요.
그런데 교체하려 해도 대림이나 토토와 같은 수전은 일반적인 수전과 연결 부위가 달라 호환되지 않는다는 말씀도 있고 해서 선뜻 결정을 내리기 어려웠습니다. (저희 집 수전은 대림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지식인에 문의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습니다.
1. 고무패킹만 교환할 수는 없고 수전 유닛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
2. 그냥 일반적인 수전을 사서 교체하면 된다.

그 말을 믿고, 옥션에서 적당한 수전을 사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2번의 답은 틀렸네요. 수전만 교체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벽에 붙은 편심(수전과 벽 수도관을 연결하는 부품)까지도 바꿔야 했기 때문. 그 때문에 한 2시간 정도 걸리는 큰 공사가 되어 버렸습니다.......

1. 저희 집 처럼 대림 수전을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인 수전과는 마감이 다릅니다. (알고 보니 8만원과 2만원의 가격 차이처럼, 세밀도나 마감에서 확연하게 다를 정도로 좋은  것이더군요)
대림 수전은 수도 유량을 조절하는 나사에 캡이 달려 있었습니다.


2.  캡을 열면 보이는 나사 중 작은 것을 잠그면 물이 잠깁니다. 이러면 수전을 떼어 낼 수 있죠.


3. 물이 잠기면 수전을 분리합니다.


4. 수전 유닛이 분리된 상태입니다. 만일 대림 수전을 구입했을 경우엔 이 상태에서 교체가 가능합니다.


5.  하지만 제가 산 것은 일반 제품이었기 때문에 벽체에 연결된 부품(편심이라고 합니다)을 분해하고, 구입한 수전에 동봉된 편심으로 교체 해야 했습니다.
(이 과정 전에 수도계량기의 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편심을 푸는 방법을 몰라 고민하다가 스패너로 무식하게 돌려 보니 풀립니다!!!


6. 다 풀어 낸 모습입니다. 벽 수도관이 보이는데 이 수도관은 표준 규격(15A규격)으로서 어떤 수전을 구입해도 잘 맞는 부품이 동봉되어 옵니다.


7. 이곳에 새 수전의 편심유닛을 끼워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기존 수전을 분해해 보니 테프론 테입 만으로 방수가 되어 왔더군요. 대단한 테프론 테입입니다!!


8. 얼마정도 테프론 테입을 감아야 하는 지 모른다면, 일단 분해한 편심에 테프론 테입이 얼마나 감겨 있는지 참조하여 연결하면 됩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테프론 테입을 충분하게 감지 않아서 계량기 밸브를 여니 물이 줄줄 새서 두 번이나 다시 작업했답니다. 테입은 충분히 감아주세요


9. 편심 유닛이 설치되면 수전 유닛을 연결하면 됩니다. 수전 연결 전에 구입시 동봉된 고무 패킹을 먼저 수전 나사 안에 넣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제가 산 제품은 샤워호스가 부실하여 제품과 잘 맞지 않았습니다. 결국 예전에 쓰던 대림 제품의 샤워호스를 연결해야 했죠. (이건 사이즈가 똑 같더군요. 잘 맞습니다.)


10. 며칠 동안을 고민하던 욕실 수전 교체 공사를 무사히 마치게 되어 뿌듯하네요. 네이버 지식인의 도움도 많이 받고, 내가 안하면 누가 하냐? 하는 생각에 스스로 격려를 받아서 끝냈답니다~~ 집이 골짝에 있어서리...
tags : ,
Trackbacks 0 : Comments 3
  1. lion 2012.11.13 17:00 Modify/Delete Reply

    유용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덕분에 저도 스스로 갈 수 있었습니다.

  2. BlogIcon 2015.04.11 00:15 Modify/Delete Reply

    도움많이 됐네요. ㅎ

  3. 도전 2017.04.22 18:28 Modify/Delete Reply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e a comment